초연결 사회의 데이터통신과 네트워킹/연습문제

초연결 사회의 데이터통신과 네트워킹 Ch.03 연습문제

은행털이 2023. 10. 22. 01:16

01. ARPANET이 초기에 서로 다른 호스트 사이의 연결과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했던 프로토콜은?

① IMP

② XMP

③ NCP

④ SSL

 

02.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고 무선통신을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하며, 그 사물들이 인간의 직접 개입 없이도 데이터를 교환하고 스스로 분석하며 학습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술은?

① 블루투스

② Wi-Fi

③ BcN

④ IoT

 

03. IoT를 구축하기 위한 핵심 기술과 관련해 다음 (가)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

사물들 사이의 일관된 정보 전달 방법을 확립하기 위해 HTTP를 대체할 (     가     ) 프로토콜이 제시되었으며, OASIS에서는
(     가     )을(를) IoT의 표준규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① CGI

② API

③ S-HTTP

④ MQTT

 

04. 웹의 기능적 특성 중 서버의 인터페이스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클라이언트의 상태 정보를 저장해 지속적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은?

① SSL

② 쿠키

③ 자바스크립트

④ 웹 브라우저 인터페이스

 

05. 윈도우 사용자가 인터넷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개발한 플랫폼으로, 기존의 응용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 등을 웹과 연결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① S-HTTP

② 자바스크립트

③ DHTML

④ 액티브 X

 

06. 인터넷의 역사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최초의 네트워크는 ARPANET이다.

② 월드와이드웹은 세계 최초의 그래픽 웹 브라우저이다.

③ TCP/IP 프로토콜은 전 세계 규모의 인터넷을 구성하는 기반이 되었다.

④ NSFNET의 등장은 인터넷이 오늘날과 같은 형태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07. 검색엔진을 세대별로 구분할 때, 의미 기반의 검색 방법을 사용하는 검색엔진은?

① 2세대 검색엔진

② 2.5세대 검색엔진

③ 3세대 검색엔진

④ 4세대 검색엔진

 

08. 다음 (가), (나)에 들어갈 적절한 표현은?

IPv6의 특성 중 (     가     )는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능으로, 무상태 방식과 상태 방식으로 구분된다. 이 중 (     나     )는 해당 시각의 상황을 관리할 필요 없이 표준에 참여하는 노드가 있으면 그 노드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설정이 완료된다.
(가) (나)
① 주소 자동설정 기능 무상태 방식
② 보안 기능 무상태 방식
③ 주소 자동설정 기능 상태 방식
④ 보안 기능 상태 방식

 

09. 여기로 보내진 패킷은 해당 주소로 식별되는 노드 중 라우팅 프로토콜에 의해 결정되는 가장 가까운 노드로 보내진다. IPv6에서 추가된 이 주소는 무엇인가?

① 유니캐스트 주소

② 멀티캐스트 주소

③ 브로드캐스트 주소

④ 애니 캐스트 주소

 

10. IPv6의 확장 헤더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우선순위 흐름 헤더

② 인증 헤더

③ 단편화 헤더

④ 홉 간 옵션 헤더

 

11. 인터넷 서비스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와이즈는 색인을 사용해 필요로 하는 문서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이다.

② 고퍼는 간단한 메뉴 방식으로 원하는 정보나 검색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③ 텔넷은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특정 주제에 대해 서로 토론이 가능한 공개된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④ 인터넷 대화 서비스는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대화 및 토론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12. IoT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만물인터넷이라고도 한다.

② 4차 산업혁명의 중심기술 역할을 하고 있다.

③ IoT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기술은 블루투스이다.

④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고 무선통신으로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이다.

 

13. 다음 중 IoT를 구축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사물 신원 확인

② 컨트롤 가능성

③ 역다중화

④ 사물에 감각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