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LOC기법에 의해 예측된 총 라인 수가 5만 라인, 프로그래머 월 평균 생산성이 200라인, 개발에 참여할 프로그래머가 10명일 때 개발 소요 기간은? 1
1. 25개월
2. 50개월
3. 200개월
4. 2000개월
02. COCOMO 모델 중 기관 내부에서 개발된 중소 규모의 소프트웨어로 일괄 자료 처리나 과학 기술 계산용, 비즈니스 자료 처리용으로 5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은? 2
1. embedded
2. organic
3. semi-detached
4. semi-embedded
03. COCOMO 모델의 프로젝트 유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4
1. Organic
2. Semi-detached
3. Embedded
4. Sequential
04. 비용 예측을 위한 기능 점수 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1. 입력, 출력, 질의, 파일, 인터페이스의 개수로 소프트웨어의 규모를 표현한다.
2. 기능 점수는 원시 코드의 구현에 이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종속적이다.
3. 경험을 바탕으로 단순, 보통, 복잡한 정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한다.
4. 프로젝트의 영향도와 가중치의 합을 이용해 실질 기능 점수를 계산한다.
05.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비용 결정 요소와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3
1. 개발자의 능력
2. 요구되는 신뢰도
3. 하드웨어의 성능
4. 개발 제품의 복잡도
06. 소프트웨어 비용 추정 모형이 아닌 것은? 4
1. COCOMO
2. Putnam
3. Function-Point
4. PERT
07. Rayleight-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이용한 프로젝트 비용 산정 기법은? 1
1. Putnam 방법
2. 델파이 기법
3. COCOMO 방법
4. 기능 점수 방법
08. Putnam 방법을 기초로 해서 만든 자동화 추정 도구는? 2
1. SQLR/30
2. SLIM
3. MESH
4. NFV
09. 기능 점수 방법에서 비용 산정에 이용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1. 클래스 인터페이스
2. 명령어(사용자 질의 수)
3. 데이터 파일
4. 출력보고서
10. 기능 점수를 계산하기 위해 고려할 대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1. 외부 조회EQ
2. 내부 논리 파일 ILF
3. 외부 연계 파일 ELF
4. 내부 출력IO
11. CPM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3
1. CPM 네트워크는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된 네트워크이다
2. CPM 네트워크는 프로젝트 완성에 필요한 작업을 나열하고 작업에 필요한 소요 기간을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3. CPM 네트워크에서 작업의 선후 관계는 파악되지 않아도 무방하다.
4. CPM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시간을 정확히 예측해야 한다.
12. CPM 네트워크가 다음과 같을 때 임계 경로의 소요 기일은? 3
1. 10일
2. 12일
3. 14일
4. 16일
13. 다음 표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작업, 소요기간, 선행작업을 나타낸 것이다. 작업 T5를 담당한 개발자가 이직해 대체 인력을 확보했으나 인력의 교육에 15일이 소요되어 작업 T5의 소요 기간이 35일로 변경되었다. 프로젝트를 완료하기까지 필요한 최소 소요 시간은 개발자 이직 전보다 얼마나 증가하는가? 1
작업 | 소요기간(일) | 선행작업 |
T1 | 10 | - |
T2 | 15 | T1 |
T3 | 15 | - |
T4 | 10 | T2, T3 |
T5 | 20 | T3 |
T6 | 20 | T5 |
T7 | 15 | T4 |
T8 | 15 | T5, T7 |
1. 5일
2. 10일
3. 15일
4. 35일
14.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에 영향을 주는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1. 프로그래머의 자질은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2. 소프트웨어의 복잡도는 개발 비용에 크게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3. 소프트웨어 규모도 비용 증가에 영향을 많이 준다.
4. 개발 기간을 단축하려면 인력과 자원을 늘리면 된다.
15. 다음 중 비용 산정 방법이 아닌 것은? 4
1. 전문가 판단 기법
2. 델파이 기법
3. 원시코드라인(LOC) 기법
4. CPM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