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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 공학 연습문제 1장

은행털이 2024. 10. 17. 04:22

01.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4

1.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 상품 개발

2. 지속적인 검증 시행

3.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4. 최대한 많은 인력 투입

 

0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방법은? 4

  • 설계가 변경되어도 이를 잘 수용할 수 있도록 짧게 반복하면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
  • 반복적이고 친화적인 프로세스와 유사하지만 경험의 축적으로 나온 모델
  • 소프트웨어 개발이 인력 집약적이라는 데 관심을 두고 사람과 팀 구성에 초점을 맞춤

1. RAD 모델(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Model)

2. 반복/점증 모델(Iterative/Incremental Model)
3. 나선형 모델(Spiral Model)

4. 애자일 프로세스 모델(Agile Process Model)

 

03.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에서 고전적 생명주기 모델로 선형 순차적 모델이라고도 하며 타당성 검토, 계획, 요구사항 분석,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의 단계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모형은? 1

1. 폭포수모형

2. 애자일모형

3.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4. 6GT 모형

 

04. 폭포수 모델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1. 개발 중 발생한 요구사항을 쉽게 반영할 수 있다.

2. 순차적인 접근 방법을 이용한다.

3. 단계적 정의와 산출물이 명확하다.

4. 모델의 적용 경험과 성공사례가 많다.

 

0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생명주기 모델로 가장 옳은 것은? 3

  • 가장 오래된 모델로 적용 사례가 많다. 요구사항 변경이 어려우며 각 단계의 결과가 확인되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선형 순차적 모델로 고전적 생명주기 모델이라고도 한다.

1. 패키지 모델

2. 코코모 모델

3. 폭포수 모델

4. 관계형 모델

 

06.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모델 중 폭포수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1. 요구사항 분석을 완료한 후 설계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2. 개발 후반부가 되어야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진다.

3. 단계별 산출물을 체계적으로 문서화할 수 있다.

4.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의 변경이 많은 경우에 적합한 모델이다.

 

07.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소프트웨어 개발까지 이르는 방법으로 위험 관리가 중심인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은?

1. 나선형 모델

2. 델파이 모델

3. 폭포수 모델

4. 기능 점수 모델

 

08.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중 나선형 모델의 4가지 주요 활동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2

A. 계획 수립 B. 사용자 평가 C. 개발 및 검증 D. 위험 분석

1. A - B - D - C 순으로 반복

2. A - D - C - B 순으로 반복

3. A - B - C - D 순으로 반복

4. A - C - B - D 순으로 반복

 

09. XP(eXtreme Programming)의 5가지 가치로 거리가 먼 것은? 3

1. 용기

2. 의사 소통

3. 정형 분석

4. 피드백

 

10. XP의 기본 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1

1. Linear Sequantial Method

2. Pair Programming

3. Collective Ownership

4. Continuous Integration

 

11. 애자일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2

1. 절차와 도구보다 개인과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2. 계획에 중점을 두어 변경 대응이 난해하다.

3. 소프트웨어가 잘 실행되는 데 가치를 둔다.

4. 고객과의 피드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12. 스크럼의 제품 기능 목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1. 제품 기능 목록에 있는 업무 목록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수정되고 정제된다.

2. 제품 기능 목록의 업무 중 우선순위가 높은 항목부터 개발한다.

3. 제품 기능 목록에 있는 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에는 변경하지 않는다.

4. 제품 책임자가 제품 기능 목록을 관리한다.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스크럼 관련 활동은? 1

  • 스프린트가 끝나는 시점이나 일정 주기로 수행한다. 이 활동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좋았던 점, 여러가지 문제나 미진한 점 등을 도출한다. 이 활동을 통해 이미 설정된 프로세스로만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보다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1. 스프린트 회고

2. 스프린트 검토 회의

3. 일일 스크럼 회의

4. 배포 계획

 

14.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4개의 범주(도입, 상세, 구축, 이행)으로 나누고 각 범주에는 요구사항 도출부터 설계, 구현, 평가까지 개발 생명주기가 포함되어 있는 방법론은? 2

1. XP(eXtreme Programming) 

2. UP(Unified Process)

3. CMM(Capability Maturity Model)
4. SPICE(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

 

15. 테일러링 개발 방법론의 내부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1. 납기/비용

2. 기술환경

3. 구성원 능력

4. 국제 표준 품질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