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체제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① 프로세스 스케줄링
② 파일 입출력
③ 사용자나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한 시간에 대한 통계
④ 컴파일
2. 운영체제의 특징과 동떨어진 내용은?
① 운영체제의 기능이 자원을 관리하는 것이지만, 운영체제가 컴퓨터의 모든 자원을 관리하지는 않는다.
② 운영체제의 역할에는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포함된다.
③ 운영체제는 메모리에 상주하여 사용자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종료할 때까지 관리한다.
④ 운영체제는 외부로부터의 악의적 침입을 막는다.
3. 고정 프로그래밍 방식을 설명하는 것으로 틀린 것은?
① 고정 프로그래밍 방식이란 수백에서 수천 개의 전선을 연결하여 프로그램을 하드웨어에 고착화 시키는 방식이다.
② 운영체제가 한 번에 한 개의 프로그램만 실행시키는 방식이다.
③ ENIAC 컴퓨터는 고정 프로그래밍 방식의 컴퓨터이다.
④ 고정 프로그래밍 방식은 1940년대에 컴퓨터를 만드는 방식이었다.
4. 모바일 운영체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휴대용 장치에서 실행되도록 만들어진 운영체제이다.
② 작은 메모리에서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도록 특화시킨 운영체제이다.
③ 대표적으로 PSOS, VxWorks, VRTX, RT-Linux, Lynx 등이 있다.
④ 절전이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5. 내장 프로그래밍 방식의 출현이 획기적인 이유가 아닌 것은?
① 컴퓨터를 CPU와 메모리로 분리하게 되었다.
②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념이 분리되었다.
③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적재하는 개념이 시작되었다.
④ 오늘날 운영체제가 출현 되었다.
6. 운영체제의 태동이 된 기능은?
① 프로세스 관리 기능
② 프로그램 적재 기능
③ 메모리 관리 기능
④ 파일 입출력 기능
7. 초기 운영체제가 나타나게 된 동기가 아닌 것은?
① 개발자마다 입출력 코드를 동일하게 작성하는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② 값비싼 컴퓨터가 놀고 있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③ 개발자의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④ 비싼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8. 최초의 운영체제 GM-NAA I/O에 구현된 기능은?
① 프로그램 적재 기능
② 메모리 관리 기능
③ 프로세스 관리 기능
④ 파일 입출력 기능
9. 내장 프로그램 컴퓨터의 특징과 관계없는 것은?
①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분리
② CPU와 메모리의 구분 없는 고정 프로그래밍 방식
③ 폰 노이만
④ 오늘날까지 지속되는 구조
10. 배치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모여진 작업을 순서대로 하나씩 연속하여 처리하는 시스템
② 개발자는 작업을 입력 데크에 올려놓고 실행되는 과정을 관찰하고 오류가 발생하면 바로 고칠 수 있는 시스템
③ 모여진 여러 작업들을 동시에 병렬적으로 실행시키는 시스템
④ 배치 시스템은 다중프로그래밍 시스템보다 CPU 활용률이 높다.
11. 다중프로그래밍을 정확히 묘사한 것은?
①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실행시키는 기술
② 메모리에 여러 프로그램을 올려놓고 한 프로그램이 입출력을 수행하면 CPU에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CPU 활용률을 높이는 기술
③ 여러 개의 CPU에 여러 프로그램을 병렬적으로 실행시키는 병렬 처리 기법의 일종
④ 멀티스레딩과 같이,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작성 기술
12. 다중프로그래밍이 출현한 동기는?
① 배치 운영체제의 저조한 CPU 활용률을 개선하기 위해
② 배치 운영체제에서 사용자의 긴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③ 사용자와 대화식 실행을 위해
④ 메모리에 많은 프로그램을 적재하기 위해
13. 다중프로그래밍 기법은 여러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려놓고 동시에 실행시키기 때문에 해결해야 할 많은 운영체제 이슈와 과제들이 생기게 되었다. 다음 중에서 이슈들을 골라라.
① GUI 화면 관리
② 인터럽트
③ 다른 프로세스의 메모리 영역을 침범하지 못하게 하는 메모리 보호
④ 컴퓨터 바이러스 문제
⑤ 프로그램당 메모리 할당 위치와 크기에 관한 전략
⑥ 교착상태
⑦ 자원에 대한 프로그램들 사이의 동기화
⑧ CPU 스케줄링
⑨ 네트워크를 이용한 원격 연결
14. 개인용 컴퓨터의 출현 동기가 아닌 것은?
① 터미널이 있는 전산실에 가야하는 번거로움 해소
② 다중 사용자로 인한 응답속도 저하 해결
③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출현
④ 전화로 미니컴퓨터에 원격 접속하는 비용 부담 해소
15. 시간 할당량 단위로 돌아가면서 프로그램에게 CPU를 할당해주는 운영체제는?
① 시분할 운영체제
② 다중 사용자 운영체제
③ 배치 운영체제
④ 실시간 운영체제
16. 사용자가 대화식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고안된 운영체제는?
① 배치 운영체제
② 다중프로그래밍 운영체제
③ 시분할 운영체제
④ 모바일 운영체제
17. 개인용 컴퓨터의 상용화가 이루어지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① 마이크로프로세서 개발
② 그래픽 처리 기술 개발
③ 사생활 보호
④ 인터넷의 개발
18. 모바일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① 열악한 하드웨어의 효율적 사용
② 저전력 달성
③ 이동 중에서 활용 가능
④ 프로그램의 실시간 실행
19. 실시간 운영체제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① 프로그램을 최대한 빨리 실행
② 프로그램마다 정해진 완료 시간 이내에 실행
③ 컴퓨터의 고장으로부터 보호
④ 저전력 달성
'명품 운영체제 > 연습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품 운영체제 연습문제 3장 (0) | 2024.04.09 |
---|---|
명품 운영체제 연습문제 2장 (0) | 2024.04.08 |